실속있게 건강검진 받을수 있는곳

정인글로벌 재가노인복지센터 19-12-16 17:14 16 0

세월 앞에 장사 없다. 갈수록 빠르게 지나가는 시간이 야속하지만 무작정 한탄만 할 순 없다. 건강을 챙기는 것은 또 하나의 '임무'다. 건강의 기본, 세대별 건강검진에 대해 알아봤다.

20's 위염과 자궁경부암 검사 필요

남성: [1년 간격] 기본 검진(혈압, 위내시경, 갑상선 검사, 흉부 X선 등)

여성: [1년 간격] 기본 검진과 자궁경부질 세포 검사

TIP 사회생활을 시작한 20대들의 건강이 위험하다. 특히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식생활, 음주 등으로 건강검진을 받은 10명 중 6명이 위염 진단을 받았다. 위염은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이 되어 위궤양,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성 경험이 있는 여성은 기본 건강검진 이외에 매년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아야 한다. 유방 촬영을 권하는 병원이 있지만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필요없다. 대부분 초음파 검사만으로도 충분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30's 유방암, 갑상선 등 특화 검진 요구

남성: [6개월 간격] 간암 검사(간 초음파+ 혈청알파태아단백 검사) / [1년 간격] 기본 검진(혈압, 위내시경, 갑상선 검사, 흉부 X선 등)

여성: [1년 간격] 갑상선암 검사, 폐암 검사 (흡연자는 흉부 CT), 자궁근종 검사 (35세 이상) / [2년 간격] 유방암 검사 (35세 이상 여성은 X선 검사)

TIP 흡연자들은 흉부 CT를 찍는 것이 좋다. 흉부 X선 촬영은 미세한 폐암은 발견하지 못하지만 흉부 CT는 3mm 정도의 작은 암 덩어리도 찾을 수 있다. 30대 여성은 갑상선암에 대비해야 한다. 최근에는 젊은 여성들에게서도 갑상선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목소리의 변화, 기침, 목의 답답함을 느껴 병원을 찾을 때는 이미 병세가 진행된 경우가 많다.

 

40's 위암·간암 검사 필수

남성: [2년 간격] 위암 검사(위내시경이나 위투시)

여성: [6개월 간격] 간암 검사(간 초음파+ 혈청알파태아단백 검사) / [2년 간격] 유방암 검사(유방촬영술+유방 임상 진찰), 위암 검사(위내시경이나 위투시)

TIP 40대 직장인 10명 가운데 3명꼴로 당뇨를 비롯한 혈당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 고혈당은 신체 각 기능에 부담을 주어 혈관 손상을 일으킨다. 이는 신장병, 신경 손상 등의 다양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40대에 들어서면 누구든지 건강 위험 요인(암 가족력, 흡연, 비만, 직업 등)을 고려해 적절한 암 검진 항목을 결정해야 한다.

 

50's 대장암, 심혈관 질환 등 반드시 체크

남성: [5년 간격] 대장암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

여성: [5년 간격] 대장암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

TIP 요즘 급증하는 대장암 검사는 필수다. 대장암 검사를 받아서 용종이나 암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5년에 한 번, 용종이 발견되어 제거했다면 3년에 한 번씩 정기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의 양이 줄어들면서 많은 질병에 노출된다. 그동안 기름진 음식을 먹고 운동을 게을리한 사람들은 뇌혈관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대표적인 질환인 뇌졸중(중풍)은 고혈압, 흡연, 음주, 당뇨, 고지혈증,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이미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라면 심장 초음파, 뇌혈류 검사를 받아야 한다.

 

60's 우울증과 뇌·골다공증 심근경색 주의

남성: [1년 간격] 심·뇌혈계 질환(동맥경화 검사, 경동맥 초음파 검사, 뇌 MRI 검사), 관절염·골다공증 검사

여성: [1년 간격] 심혈계 질환(동맥경화 검사, 경동맥 초음파 검사), 뇌 MRI 검사, 관절염·골다공증 검사

TIP 암이나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등의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정기적이고 집중적인 검진이 강조되는 시기다. 머리로 혈액을 공급하는 경동맥을 진단하려면 동맥경화 검사,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해야 한다. 경동맥이 좁아지면 뇌졸중 발병 위험이 6~10배 높아질 수 있으므로 검사를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관절염과 골다공증 검사를 중요하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류머티즘 관절염을 방치하면 폐나 심장, 신장 등 주요 장기가 손상돼 자칫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니 빼놓지 말아야 한다.

 

실속 있게 건강검진 받을 수 있는 곳

+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상: 40대 이상의 지역가입자 / 검진 범위: 혈압 측정, 흉부 X선 촬영, 소변 검사, 혈액 검사, 심전도 검사, 자궁경부암 검진 등 기본 검진 22개 항목과 위암, 대장암, 유방암, 간암 / 비용: 기본 검진은 무료이고, 위암·대장암·유방암·간암은 본인이 검사비의 20% 부담 / 문의: 1577-1000, www.nhic.or.kr

+ 한국건강관리협회

대상: 전 연령대 / 검진 범위: 혈압 측정, 흉부 X선 촬영, 소변 검사, 혈액 검사, 심전도 검사, 자궁경부암 검진 등 기본 검진 22개 항목. CT, MRI 등 전문 검진 프로그램은 추가로 진행할 수 있다. / 비용: 남자는 25만원대, 여자는 27만원대 / 문의: 02-2600-2000, www.kahp.or.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구로구방문요양센터,입주요양보호사,방문요양센터,광명시방문요양센터,실버입주도우미,입주간병도우미,실버케어전문,노인복지센터,가정간병도우미

전화문자카톡관리자로그인